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372
한자 柳世鳴
영어음역 Ryu Semyeong
이칭/별칭 이능(爾能),우헌(寓軒),유세명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주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출신지 경상북도 안동시
성별
생년 1636년연표보기
몰년 1690년연표보기
본관 풍산
대표관직 공충도도사

[정의]

조선 후기 안동 출신의 문신.

[가계]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이능(爾能), 호는 우헌(寓軒). 증조할아버지는 류운룡(柳雲龍), 할아버지는 류기(柳䄎), 아버지는 류원리(柳元履)이다. 부인은 함창(咸昌) 김요익(金堯翊)의 딸이다.

[활동사항]

류세명(柳世鳴, 1636~1690)은 1660년(현종 1)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고, 1675년(숙종 1)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1678년(숙종 5) 예문관검열을 지낸 뒤 사관과 이조좌랑을 거쳐 1689년(숙종 15) 사헌부지평·홍문관교리·사간원헌납을 역임하였다. 1689년 3월과 윤3월 두 차례에 걸쳐 홍문록에 등재되었으며, 12월 사가독서(賜暇讀書: 젊은 인재들에게 휴가를 주어 독서당에서 공부하게 하던 일)를 하였다.

공충도도사(公忠道都事)로 있을 때 서천군수의 비행을 탄핵하여 파면시키어 도내가 숙연하였고, 홍문관교리로 있을 때는 부교리 민창도(閔昌道)와 함께 노론의 송시열(宋時烈)·김수항(金壽恒)·김석주(金錫胄)에 대한 엄벌과 민정중(閔鼎重)을 엄히 다스려야 한다는 차자(箚子)를 올려 민정중을 뒷날 벽동(碧潼)으로 유배하게 하였다.

[학문과 사상]

재종숙인 류원지(柳元之)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이황 이후 이기론(理氣論)의 엇갈린 학설을 류원지가 절충했고, 류원지의 문하에서 전수된 도학의 뜻이 류세명에게서 밝아졌다고 평한다. 류세명은 읽지 않은 글이 없다고 할 만큼 많은 책을 섭렵하였고, 궁리하지 않은 이치(理致)가 없다고 할 만큼 사물의 이치에 통달하였으며, 늘 혼자서 자신을 성찰하는 공부에 열중하였다고 한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는 『우헌집(寓軒集)』 8권 4책이 전한다. 1684년(숙종 10) 강원도도사로 재직하던 때 지은 『관동록(關東錄)』(50제)이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편지는 이현일(李玄逸)·이담명(李聃命)·김성구(金聲久)·김방걸(金邦杰)·홍만종(洪萬鍾)·이유장(李惟樟) 및 형제들과 조카, 자녀에게 보낸 것으로 류세명의 교유 관계를 알 수 있다.

[묘소]

묘소는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증산마을에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