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탑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1896
한자 塔碑
영어음역 Tapbi
영어의미역 Tower and Monument
이칭/별칭 부도,승탑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집필자 김지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조룡리 882 봉곡사 금악당비지도보기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8 직지사 추담대사비지도보기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유성리 282-19 쌍계사지 부도비지도보기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688 청암사 대운당대사탑비지도보기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688 청암사 회암대사탑비지도보기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688 청암사 용암대사탑비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김천 지역에 있는, 승려의 생애를 적은 비.

[개설]

승려의 시신을 화장하고 남은 유골을 돌로 만든 묘탑에 안치하는데, 이를 부도 또는 승탑이라 한다. 탑비(塔碑)는 부도와 함께 조성되는 것으로 승려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일생의 행적을 적은 것이다. 탑비에는 고승의 일평생 행적이 건립 연월일과 함께 새겨 지고 있어, 그 비문의 내용이 역사적으로 귀중한 사료가 되고 있다. 또한 서체는 금석학의 입장에서 중요한 연구 자료가 되기도 한다. 탑비는 맨 밑에 구부(龜趺)가 조각되고, 그 위에 비신(碑身)이 세워지며, 상부에는 용머리가 구름과 함께 화려하게 조각 장식되어 진다.

[현황]

‘『문화유적분포지도』-김천시’에 따르면 김천 지역에는 직지사를 비롯한 많은 불교 사찰이 있어 교승들의 비가 여러 점 있다. 현존하는 것들은 대부분 조선 후기와 근대에 건립된 것들이다. 특히 청암사에 대안당대사와 회암대사, 용암대사의 탑비가 있으며, 직지사에는 추담대사의 탑비가 있다.

1. 봉곡사 금악당비(鳳谷寺 錦岳堂碑)

봉곡사 금악당비는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조룡리 882번지에 있다. 탑신의 상부가 둥근 하현형(下弦型) 갈석(碣石) 비이다. 기단은 자연석으로 부정방형의 형태를 하고 있다. 전면에 ‘금악당시일방광비(錦岳堂始一放光碑)’란 비명(碑銘)이 있으며, ‘광서습사년무자이월일(光緖拾四年戊子二月日)[1888]’이란 건립 연대가 새겨져 있다. 비의 크기는 폭 33.5㎝, 높이 103.2㎝, 두께 11㎝이다.

2. 운수리 추담대사비(雲水里 秋潭大師碑)

운수리 추담대사비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8번지에 있다. 비석의 옥개(屋蓋)는 사각형이며, 쌍용의 문양이 있다. 비신의 전면에 ‘추담대사비(秋潭大師碑)’란 비명이 있으며, 숭정기원후정미지월일입(崇禎紀元後丁未至月日立)[1727]’이란 건립 연대가 새겨져 있다. 비의 크기는 폭 57㎝, 높이 175㎝, 두께 10.5㎝이다.

3. 유성리 쌍계사지 부도비(柳城里 雙溪寺址 浮屠碑)

유성리 쌍계사지 부도비는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유성리 282-19번지에 있다. 세워진 연대는 미상이다. 유성리 증산면사무소 앞 사거리에서 청암사 방면으로 50m 지점에 위치해 있다. 비신의 머리는 둥근 하현형 갈석인데, 약간 삼각형의 형태를 하고 있다. 전면에 ‘화엄종모운당진언대사사리안탑(華嚴宗慕雲堂震言大士舍利安塔)’이란 비명이 있다. 비명 좌우측에 글이 새겨져 있으며, 후면에 글을 새긴 흔적이 있다. 비의 크기는 폭 70.5㎝, 높이 169.5㎝, 두께 20㎝이다.

4. 청암사 대운당대사탑비(靑巖寺 大雲堂大師塔碑)

청암사 대운당대사탑비는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688번지 청암사 일주문 입구에 위치해 있다. 비석(碑石)은 비좌(碑座)와 옥개형(屋蓋形) 지붕을 가진 비이다. 농대가 거북의 형상이다. 전면에 ‘대운당사비명(大雲堂師碑銘)’이란 비명이 비신의 상단에 가로로 새겨져 있으며, ‘불기이천구백육십칠년경진칠월일입(佛紀二千九百六十七年庚辰七月日立)[1940]’이란 건비 연대가 새겨져 있다. 비의 크기는 폭 49㎝, 높이 248㎝, 두께 16㎝이다. 비각의 크기는 460×336㎝이다.

5. 청암사 회암대사탑비(靑巖寺 晦菴大師塔碑)

청암사 회암대사탑비는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688번지 청암사 일주문 입구에 위치해 있다. 비석은 옥개가 사각형의 형태이며, 농대는 거북의 형상을 하고 있다. 옥개 문양은 여의주를 가운데 두고 용 두 마리가 마주 보고 있는 문양이다. 전면에 ‘회암대사비명(晦菴大師碑銘)’이란 비명이 비신 상단에 가로로 새겨져 있으며, ‘숭정기원후재갑자팔월일건(崇禎紀元後再甲子八月日建)[1744]’이란 건립 연대가 새겨져 있다. 비의 크기는 폭 80㎝, 높이 332㎝, 두께 15㎝이다. 비각의 크기는 486×367㎝이다.

6. 청암사 용암대사탑비(靑巖寺 龍巖禪師塔碑)

청암사 용암대사탑비는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688번지에 있다. 비석은 상부를 귀접이한 사각형의 비이다. 사각형의 기단이 있다. 전면에 ‘용암선사상탑(龍巖禪師像塔)’이란 비명이 있으며, ‘숭정후백삼십팔년을유삼월초십일(崇禎後百三十八年乙酉三月初十日)[1765]’이란 건립 연대가 새겨져 있다. 비의 좌우 면에도 글이 새겨져 있다. 비의 크기는 폭 45.5㎝, 높이 100㎝, 두께 15㎝이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8.04 2011년 한자 재검토 작업 1) 직지사 추담대사비(雲水里 秋潭大師碑) ->운수리 추담대사비(雲水里 秋潭大師碑) 2) 쌍계사지 부도비(柳城里 雙溪寺址 浮屠碑) ->유성리 쌍계사지 부도비(柳城里 雙溪寺址 浮屠碑) 3) 청암사 회암대사탑비(靑巖寺 晦菴大師) ->청암사 회암대사탑비(靑巖寺 晦菴大師塔碑)
2011.08.04 2011년 한자 재검토 작업 4) 『문화유적분포지도』에 따르면 김천 지역에는 ->‘『문화유적분포지도』-김천시’ 편에 따르면 김천 지역에는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