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상리리 예안이씨 집성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163
한자 上里里禮安李氏集姓村
영어의미역 Single-Clan Village of Yean Yi Clan in Sangri-ri
이칭/별칭 우릉골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상리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미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집성촌|동성마을
가구수 약 60가구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상리리에 있는 예안 이씨 집성촌.

[명칭유래]

풍산읍의 위쪽에 있는 마을이므로 상리리(上里里)라고 하였다.

[형성 및 변천]

조선 중기 조광조와 깊은 친분이 있던 이영(李英)·이전(李荃)·이훈(李薰) 삼형제가 기묘사화(己卯士禍)로 여러 선비들이 화를 당하는 것을 보고 벼슬을 버리고 진외증조부인 조안도의 별서(別墅)가 있던 풍산읍 하리리에 정착하였다. 그 뒤 이훈이 상리리로 옮겨 와 후손들이 대대로 세거함으로써 집성촌이 이루어졌다. 이후 이정국(李楨國)이유장(李惟樟) 등의 뛰어난 인물을 배출하여 가문의 위상을 높였다.

[자연환경]

서후면 자품리의 조운산(鳥雲山)을 거쳐 온 상리천(上里川)이 마을 한가운데로 흐르고, 서남쪽 너머로 드넓은 풍산들이 펼쳐져 있다. 북쪽으로 제땅산이 솟아 있는 전형적인 배산 임수형 마을이다.

[현황]

상리리는 상리1리의 우릉골·새못골, 상리2리의 장터·시묘골·삼강당, 상리3리의 권산정·회촌 등의 자연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상리리에 거주하는 80가구 가운데 예안이씨는 약 60가구로 주로 우릉골에 모여 살고 있다. 관련 유적으로 입향조 이훈의 부친인 파조(派祖) 이필간(李弼幹)과 배위 평산신씨를 모신 경덕사, 이진(李珍)을 추모하여 세운 시은당(市隱堂), 이유장(李惟樟)을 배향한 사익당(四益堂), 이유장 신도비 등이 있다. 이정국이유장은 불천위로 추대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