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30015
한자 -傳統-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장수길 55[광덕리 128]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방규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08년연표보기 -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로 지정
현 주소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 -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장수길 55[광덕리 128]
성격 농촌 전통 테마 마을
가구수 223가구
인구[남/여] 615명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광덕리에 있는 농촌 전통 테마 마을.

[개설]

농촌 전통 테마 마을이란 마을의 고유한 전통 문화를 발굴하여 도시민이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농촌 문화의 맥을 이어 가면서 농가 소득을 증대하려는 마을이다.

[명칭 유래]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의 행정리는 광덕리(廣德里)이며, 광덕리의 옛 지명은 형호(衡湖)이다. 형호는 저울 형(衡), 호수 호(湖)자로 마을 모습이 ‘저울 모양의 호수 같다’고 하여 붙여졌다. 또한 ‘비가 저울에 단 것처럼 정확하게 내려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많이 오면 물난리가 나고 적게 오면 가물어서 농사가 안 되는 마을’이라는 뜻이라는 설과 ‘하회와 하회 맞은편 형호가 저울처럼 중심의 끝에 매달려 있다’는 지형적 의미에서 붙여졌다는 설 등이 있다.

[형성 및 변천]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은 2001년 정보화 마을, 2008년 농촌 전통 테마 마을, 2009년 태극권역 종합 개발 사업을 유치하였다.

[자연 환경]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하회 마을과 화천(花川)을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있다. 낙동강의 물줄기가 하회 마을을 완전히 휘감아 돈 후 화천 서원 앞에서 다시 방향을 틀어 안동시 풍천면 광덕리를 감아 돈다. 낙동강의 흐름에 의하여 형성된 퇴적지에 마을이 형성되어 광덕리의 대부분이 표고 100m 정도의 낮은 구릉을 이룬다. 모래밭, 마을 중앙에 솔숲이 있고 부용대 뒤편에 위치한다.

[현황]

안동시 풍천면 광덕리는 행정 구역으로는 광덕 1리와 광덕 2리로 분리되어 있다. 광덕 1리는 121가구에 321명, 광덕 2리는 102가구에 294명이 등록되어 전체 223가구에 615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자연 마을은 광덕 1리에 솔안, 저우리 2개 마을로 구성되어 있고 광덕 2리에는 앞개, 광디이, 건잣, 안심이, 심못골, 섬마, 솔미 등의 7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에는 사군자 체험관과 미술 체험관, 마을 회관이 있다. 사군자 체험관은 붓의 활용에 대한 체험과 군자의 품성 교육을 위해 90㎡ 면적으로 2009년 2월에 설립되었다. 사군자 그리기 시스템은 강사 컴퓨터와 연결된 모니터, 체본을 밝혀 주는 모사판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생은 모니터에 나타나는 순서와 지시에 따라 모사판 위의 종이에 붓을 따라가며 그리게 되어 있으며 40여 명이 동시 교육 가능하다.

미술 체험관은 문화와 정서 함양을 위해 설립하였으며 하회 마을 건너편 부용대 기슭의 솔숲에 자리한다. 판화, 고무신 페인팅, 도자기, 수채화, 민화 작품 등을 관람하고 탈 만들기, 고무신 체험, 민화 그리기, 부채 만들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그 외 체험 활동으로 농사 체험, 전통 테마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전통 테마 체험으로 사군자 체험, 국궁 체험, 탈 만들기, 짚풀 공예, 손국수 만들기, 장 담그기, 탈춤 따라 배우기, 전통 다례, 나룻배 체험, 딸기·옥수수·사과 따기, 전통 혼례 재현, 토우 만들기 등이 있다. 중앙 고속 도로 서안동 요금소를 나와 약 15㎞에 있다. 중리 삼거리에서 구담·지보·풍양 방면으로 약 1㎞ 지나 풍천면 파출소 지구대에서 부용대 방향으로 좌회전하면 광덕교를 지나 마을로 들어올 수 있다.

[참고문헌]
  • 국가 통계 포털(http://kosis.kr)
  •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korean.visitkorea.or.kr)
  • 안동 관광(http://www.tourandong.com)
  • 저우리 전통 테마 마을(http://www.juwury.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