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434
한자 李洺
영어음역 Yi Myeong
이칭/별칭 호원(浩源)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배종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출신지 경상북도 안동시
성별
본관 고성
대표관직 희흥현감

[정의]

조선 전기 안동 출신의 문신.

[가계]

본관은 고성(固城). 자는 호원(浩源). 할아버지는 세종 때 영의정을 지낸 이원(李原), 아버지는 영산현감 이증(李增)이다.

[활동사항]

이명은 현재의 경상북도 안동시에서 태어났다. 1486년(성종 17) 김일손(金馹孫), 권오복(權五福) 등과 동방(同榜)으로 사마시에 합격하고, 음보(蔭補)로 벼슬에 나아가 형조좌랑에 이르렀다. 1504년(연산군 10) 갑자사화(甲子士禍)에 조카 이주(李冑)가 처형되면서 온 집안이 화를 입어 정붕(鄭鵬)과 함께 영덕에 유배되고, 중형 이굉(李浤)은 영해에 유배되었다. 1506년 중종 즉위 후 풀려나 의흥현감이 되었으며, 어진 다스림으로 칭송이 있었다.

1513년 중형 이굉이 개성유수에서 사직하고 은퇴하자 함께 사직하고 향리로 돌아갔다. 안동부(安東府) 동편 영남산(映南山) 기슭에 정자를 짓고 도연명의 「귀거래사(歸去來辭)」 중 ‘임청류이부시(臨淸流而賦詩: 맑은 물을 곁에 두고 시를 읊음)’의 구절을 취하여 임청각(臨淸閣: 현 안동시 법흥동 소재)이라 이름하였다. 그 뒤 안동의 부로(父老) 148인(모두 우향계(友鄕稧) 자손)과 모임을 이루어 강호의 낙으로 여생을 즐겼다.

[저술 및 작품]

후손 이시수(李蓍秀)가 편찬한 『모정집(慕亭集)』 속에 이명의 유고 「좌랑임청부군유사(佐郞臨淸府君遺事)」가 남아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